학회소개 인사말
존경하는 한국의류산업학회 회원 여러분!”

한국의류산업학회 학회장직을 맡겨주신 회원 여러분들께 막중한 책임감과 사명감을 느끼면서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한국의류산업학회는 1998년 12월 4일 창립된 이후 매년 춘·추계 학술대회, 국제학술대회, 교수초대전, 해외의류산업연수회, 디지털패션 작품초대전 및 콘테스트 등 양질의 프로그램을 개최하며 오늘날까지 알차게 성장해 왔습니다.
지난 수년간 생산기지로서의 국내 의류산업의 침체와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대학의 위기와 학문후속세대의 감소, COVID-19에 따른 대면활동의 제약 등의 대내외 환경의 악화로 학회의 운영에도 여러모로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위기를 기회로 삼아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고, 전환시켜 나가는 노력을 꾸준히 한다면 우리 학회가 지속 가능한 발전을 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합니다

최근 COVID-19 이후 의류패션산업은 글로벌 공급망의 재편, 온라인 플랫폼 확산 등 디지털 전환이 가속되고 있으며 친환경 인식과 요구가 확대되면서 지속가능성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에 글로벌 패션산업 부문에서의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한 ESG 경영 도입의 확산으로 국내 패션산업도 스트림 전반에 ESG 기업활동이 강화되는 시점에 와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의 시점에서 우리 학회는 지식공동체로서 의류학의 학문발전을 통한 의류산업의 발전에 이바지할 뿐만 아니라 한 걸음 더 나아가 업계 전반에 대두되는 이슈를 산업체와 함께 고민하며 풀어가는 의류산학 공동체로서의 역할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하여 학회 조직을 체계적이고 유기적인 시스템으로 재정비 및 강화하고자 합니다. 구체적으로는 전국 단위 학회조직에 걸맞게 권역별 지역안배를 통한 전체 분과를 각각 재정비하고, 학술분과는 학술대회 지원과 연구모임의 활성화를 목적으로 세부 전공별로 강화하였습니다. 아울러 융복합 연구를 선도하는 의미에서 헬스케어와 패션뷰티 두 개 분과를 신설하였습니다. 또한, (사)한국의류산업학회 ESG 위원회를 신설하여 우리 학회차원에서 주도하여 국내 패션산업 부문의 ESG 기준 및 이행 가이드를 제시하고, 평가 프로그램 개발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끝으로 학회의 재정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의 일환으로 국내외 의류패션 관련 기관 및 산업체를 적극적으로 참여시켜 산학 협력과 글로벌 네트워크를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변함없는 사랑과 성원을 부탁드리며 회원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022년 원단  
(사)한국의류산업학회 제 20대 회장